인도 자유게시판

> 인도 > 자유게시판
   
인도의 종교 (힌두교와 기독교의 세계관 비교)

인도의 종교

 

'종교의 나라'로 불리우는 인도는 힌두교와 불교, 자이나교, 시트교의 발상지이며, 수세기에 걸친 회교도 및 영국의 지배에서 회교와 기독교가 전파되어 각종 종교가 공존해 왔다.

힌두교 이외에도 이슬람교, 기독교, 시크교, 불교, 자이나교가 소수종교로서 인도인의 생활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 인구대비 분포비율은 힌두교 81.5%, 회교 11.2%, 시크교 2.4%, 기독교 2.7%, 불교 0.7%, 자이나교 1%로서, 힌두교가 압도적이며 이중 회교와 기독교는 외래종교로 인식되고 있다.

 

인도에서 기원한 불교와 자이나교, 힌두교, 시크교의 4종교 가운데 불교는 기독교와 같이 세계종교로서 발전하였다. 힌두교는 오늘날 인도 인구 가운데 80%이상의 추종자를 갖고 있는 가장 큰 종교로서 기원전 1500년경 인도 대륙에 침입하기 시작한 아리안들의 종교인 브라만교가 민간신앙을 흡수, 대중화한 것이다.

 

(3-1) 힌두교

 

힌두교의 원어는 Hinduism으로 Hindu'큰 강'을 뜻하는 Sindhu의 페르시아 발음이며 인더스(Indus), 인디아(India)라는 어휘도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원적으로는 북서 인도의 강 이름, 혹은 강주변의 지역을 나타내는 말이었으나, 후대에 외서 힌두스탄이나 인디아와 같이 인도전체를 나타내는 말로 전이되었다. 그러므로 어의적으로 볼 때 힌두이즘은 인도교, 즉 인도에서 발생하여 성장한 모든 종교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힌두교라고 할 때는 '베다'의 권위와 '카스트'제도를 부정하는 비정통적인 자이나교와 불교를 제외한 나머지를 가리킨다.

 

힌두교는 오늘날 종교다원주의나 혼합주의, 혹은 뉴에이지 운동을 통해 파고들고 있다.

 

A. 힌두교의 특징

 

힌두교는 넓은 의미로는 인도에서 발생한 모든 종교를 통틀어 가리키는 말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랜 종교의 하나로 특정한 교조나 교리, 중앙집권적 권위나 위계조직이 없으며,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신앙형태가 융합된 종교여서 간단히 정의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힌두교 안에는 원시적인 물신숭배, 애니미즘, 정령숭배로부터 주술, 제식, 다신교, 일신교, 고행주의, 신비주의, 그리고 고도로 발달된 사변적 체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형태의 종교가 발견된다. 힌두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관용적이며 덜 배타적인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이 힌두교는 하나의 종교일 뿐 아니라 힌두의 사회, 관습, 전통 등 모든 것을 포괄하는 말로 힌두의 생활방식이자 힌두문화의 총체이다.

 

B. 힌두교의 신들

 

힌두교 신중에서 최고의 신으로 숭배받는 신들은 창조의신 브라마와 유지의 신 비쉬누, 파괴의 신 쉬바의 3신이다.

 

브라마(Brahma) : 브라만의 주신(主神)으로 본래 기도의 주 였는데 점차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브라마신은 힌두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얼굴도 넷이고, 팔도 넷이다.

 

비쉬누(Vishnu) : 힌두의 가장 큰 사랑을 받는 신, 세계를 세걸음으로 답파하는 유지신, 또는 태양신으로 숭상된다. 비쉬누은 열가지 모양으로 변신한다.

 

쉬바(Shiva) : 파괴의 신이며, 공포의 대상이다. 힌두는 그에게 사람이나 짐승의 희생제를 바치며 그 노여움을 진정시키고 재액을 막으려 한다. 손에는 창과 도끼, 해골, 뱀장식을 하고 화장터에서 시체를 재를 바르고 춤춘다.

 

샥티(Shakti) : 힌두신에게는 각각 샥티(여신, 애욕)가 주어졌다. 탄트라교(밀교)는 도덕적으로 타락한 시대에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탄트라는 본질적으로 요가적 수단에 의해 초월적 힘을 획득하고, 최고의 원리와 합일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티벳에 전해져 티벳 불교가 되고, 나중에 몽골에 전해져 라마교가 되었다.

 

C. 힌두교의 구원관

 

(1) 구원의 길

 

. 행위의 길 - 카르마(업보)를 생성시키는 것은 욕망이다. 그러므로 결과에 대한 이기적 집착심이 없는 의무의 수행은 과보를 낳지 않으며, 따라서 윤회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고행, 희생제, 정화의식, 베다낭송 등으로 표현된다.

 

. 명상의 길 - 지식(지냐나)의 길로 참다운 자아는 육체나 감관이나 사고 등이 아니라 영원불멸하는 아트만이며, 이것은 브라만과 동일하다는 직관적 통찰에 이른다. 자기 신격화의 방법이다.

 

. 봉헌의 길 -신애(박애)의 길로 인격신(비슈누 또는 시바)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길이다. 인격신을 향한 열정적인 사랑과 복종이며, 상호융합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힌두교도에게 힌두교란 심원한 교리나 해탈의 실현보다는 전통적인 종교적 관행, 의식,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현세에서 행복을 얻고, 내세에서 좋은 곳에 태어나는 길이다.

 

(2) 구원수행 기법(요가) : 정신을 통일하여 의식을 더럽히는 산란한 마음이나 습관적인 행동을 일소라는 것을 말한다.

 

D. 힌두교의 주요개념과 의식

다양한 형태를 지닌 힌두교이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공통된 특성과 핵심 사상을 찾을 수 있다.

 

(1) 아트만-브라만의 교설 : 영원불변하고, 전우주의 근원이자 궁극적 실재인 브라만이라는 중성적 원리가 있으며, 이것은 곧 인간 내면의 참다운 자아, 즉 아트만과 동일하다. 브라만 자체는 무속성이며 비인격적이지만 비슈누, 시바라는 인격적 최고신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아힘사(不殺生) : 모든 생명의 근본적 단일성에 근거한 생명에 대한 존중을 내용으로 하는 아힘사는 채식주의, 소의 도살 금지 등으로 표현되었다.

 

(3) 윤회와 업(카르마), 해탈 : 모든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현재의 삶은 반드시 과거의 행위의 결과라는 업설은 생사의 반복적 순환, 즉 윤회사상과 연관된다.

 

삼사라(Samsara, 輪廻) : 인간의 생명을 포함한 모든 생물의 생명은 그것의 업보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상태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이다. 끝없는 윤회를 거듭하면서 모든 영혼은 전생의 업보에 따라 어떤 한 가지 존재 형태로부터 다른 존재 형태로 계속 옮겨간다고 생각한다.

 

모크샤(moksah, 해탈(解脫)) : 모든 힌두교도의 목적은 삼사라(윤회)의 바퀴로부터 도피하는 것이고 카르마(업보) 자체로부터 도피하는 것이다. 이런 범주에서 구원이란 모든 힌두교도의 사고를 지배하는 근본적인 전제 조건이 된다. 따라서 해탈이란 업보의 굴레로부터 인간의 영혼이 해방되는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

 

(4) 암소 숭배 : 힌두교도들은 오랜 옛날부터 암소에 대하여 경의를 품고 있었다. 암소가 위대한 능력과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믿어 왔다.

 

(5) 힌두교의 예배의식

 

. 신전예배 : 먼저 신자는 정결의식을 행한다. 발과 입을 씻고, 목욕, 정결한 옷, 향수, 경전찬양, 향을 태움, 종교의식 음악이 연주됨. 대표되는 신에게 먼저 경배하고 제물을 드리고 기도함, 다른 신들을 순회하며 기원.

 

. 가정 : 가정제단 푸자(Puja)를 중시한다. 힌두교도는 하루 세 번씩 제사를 드린다.

 

. 축제 : 힌두의 축제는 부정의 정화, 해로운 세력의 저지, 사회의 갱신, 위기의 극복, 자연의 활력을 재생시키는 등의 목적을 가지고 행해진다. 홀리(Holi)는 봄축제로서 크리쉬나를 경배하며, 즐기는 것이 강조된다. 디발리(Divali)는 가을축제(신년축제)로서 쉬바의 여신이 칼리에게 제사드린다.

 

E. 힌두교와 기독교의 세계관 비교

주제 힌두교적 관점 기독교적 관점

창조주와 자연의 관계 창조주와 피조물은 하나이다 창조주와 피조물은 엄격히 구분

모든 것이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

신 인격화, 하나안에 모든 것, 다양한 형태 인격, 자기계시, 단일신

시간 순환, 시간은 끝이 없다. 역사는 의미가 거의 없다 직선, 시작과 끝이 있다.역사는 의미가 있다

인생 영혼의 윤회, 환생 인간은 독특한 존재, 인생은 오직 한번뿐

장래 합일될 때까지 환생 부활

경전 없음, 그러나 베다와 베가받기타가 경전처엄 쓰임, 힌두교는 거의 모든 종교의 경전을 사용함 성경

해결 요가: 스스로를 구원하라 인간 스스로 구원할 수 없다.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행위를 회개와 믿음으로 받음

구원의 대행자 화신 (Avatars) 그리스도: 인간의 육체를 입으신 하나님

종교 지도자들의 위치 구루(Guru)의 가르침을 따름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만날 수 있음

독특성 힌두에는 신에 이르는 많은 길이 있다. 예수는 많은 위대한 스승중에 한



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