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취급방침
오시는길

TEL : 02-446-4195
FAX : 02-458-2982

서울시 광진구 광장로 1
(광장동 401-17)
나섬교회

COPYRIGHT© 2016
NASOMCHURCH
ALL RIGHTS RESERVED.



노마드톡

> 유해근목사 > 노마드톡
bible
   
노마드톡387 유목민 디아스포라와 하나님 나라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말은 사실일까? 거꾸로 '뭉치면 죽고 흩어지면 산다.'는 말은 틀리는 말일까? 칭기즈칸이 후손들에게 유언처럼 남겼다는 이 말은 오늘날에도 통용되는 진리처럼 여겨진다. 우리 몽골학교 아이들이 언젠가 칭기즈칸의 어릴 적 이야기를 연극으로 보여줬던 장면이 떠오른다. 소수의 몽골족이 초원의 강력한 유목 부족들과의 싸움에서 이기려면 힘을 모아야 했기에 당연히 이 이야기는 맞는 말이다. 당시 몽골초원에는 몽골족 이외에도 나이만, 케레이트, 타타르, 메르키트 등 매우 강력한 유목 부족들이 살고 있었다. 그 중 몽골족은 가장 작고 약한 부족이었다. 그런 몽골족이 초원의 유목민을 하나의 제국으로 통일할 수 있었던 것은 힘의 결집 때문이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디아스포라로 흩어져 살았음으로 오늘날 세계를 지배하는 민족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로스차일드 가문의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다. 로스차일드는 다섯 명의 아들을 두었는데 첫째는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둘째는 오스트리아의 빈, 셋째는 영국의 런던, 넷째는 이탈리아의 나폴리, 다섯째 아들은 프랑스 파리에 살게 했다. 흩어져 살면서 그들은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며 정보와 부의 흐름을 융합하였다.

몇 년 전 이스라엘의 가이사랴 빌립보에 간적이 있다. 그곳은 바울이 죄인의 신분이지만 로마의 시민권자였기에 로마로 끌려가던 항구다. 그 항구의 역사를 기록한 안내문을 보다 그곳이 바로 로스차일드 가문에 의하여 팔레스타인에게서 사들인 땅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는 로스차일드 가문과 떨어져 생각할 수 없는 나라다. 로스차일드 가문은 엄청난 부를 이룬 유대인 가문이기 때문이다. 그 부의 힘은 오늘날 미국의 월스트리트를 지배하는 원천이기도 하다. 미국의 경제는 로스차일드 가문의 돈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이 지배하는 부의 힘이 어디까지인지 그 규모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오늘날 유대인은 디아스포라의 대명사다. 그리고 그 디아스포라의 역사는 계속되고 있다. 유대인의 힘은 디아스포라로부터 나온다. 만약 그들이 하나의 국가로만 존재했다면 오늘날 유대인의 역사는 없었을 것이다.

디아스포라라는 말은 '흩어진 씨앗들'이라는 뜻이다. 민들레처럼 전 세계로 흩어져 살게 된 민족의 고난과 그 고난의 역사를 새로운 미래의 힘으로 만들어 낸 유대인은 그래서 위대하다. 우리나라에도 750만 명의 디아스포라 한민족 공동체가 있다. 일제 강점기를 지내며 우리 민족은 중국과 러시아로 흩어졌다. 다시 1938년 소련의 극동 연해주의 고려인들은 스탈린에 의하여 중앙아시아로 흩어졌다. 일제는 우리 국민을 군국주의 제국의 노예로 끌고 가 후일 그들을 재일동포라 부르게 했다. 먹고 살기 어렵던 시절에는 미국과 유럽, 호주 등 전 세계로 흩어져 살아야했다. 우리도 유대인 못지않게 고난의 역사를 가진 민족이다. 그 흔적이 한민족 디아스포라다.

나는 지금까지 30여년을 디아스포라 유목민을 목회하는 목회자로 살았다. 이제는 우리의 이야기를 넘어 전 세계에서 찾아온 디아스포라의 이야기를 할 때가 되었다. 유목민 디아스포라는 누구인가? 왜 하나님은 그들을 흩어지게 하셨으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증언하고 가르쳐주셨다. 나는 그들의 의미를 안다. 그들은 남은 자들이며 그루터기다. 그들은 흩어진 씨알들이며 마지막을 위하여 숨겨놓으신 사람들이다.

나는 후회 없는 목회를 했다. 힘들고 외로웠지만 디아스포라 유목민 목회를 통하여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역사를 배웠다. 이제 남은 삶은 디아스포라의 의미를 하나로 융합하고 네트워크하는 일을 할 것이다. 우리의 하나님 나라 운동의 에너지는 결국 디아스포라에게서 나온다고 믿는다. 디아스포라 유목민들을 하나의 목적지로 나아가게 한다면 우리 역사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유목민 디아스포라와 함께 바라보는 미래는 여전히 희망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디아스포라 유목민들을 통해서 이루어 가신다. 유대인의 역사도 우리 민족의 역사도 그리하셨다.

이제 전 세계에서 찾아온 디아스포라가 우리 안에 있다. 그들이 하나님 나라의 주체다. 디아스포라 유목민을 주목하라! 그들이 하나님 나라의 씨앗들이다.

 

 



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