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 몽골소개 > 예술

본문

20세기 초반 현대적 의미의 스포츠가 몽골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몽골스포츠위원회가 1947년 발족되었고, 1950년대에는 스포츠클럽과 협회가 자발적으로 생겨났는데 그 대표적 예로는 Soyol(문화), Khudulmur(노동), Barilgachin(건축), Khorshoolol(협동조합)이 있다. 이러한 조직들은 스포츠를 일반 대중사이에서 부흥시키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오늘날에는 트랙·야외 경기, 축구, 농구, 배구, 스케이트, 스키, 모터사이클 레이싱, 산악, 체스 등이 몽골에서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몽골은 하계 올림픽에 9번 참여하여 5개의 은메달과 9개의 동메달을 포함하여 모두 14개의 메달을 땄다. 몽골은 비교적 적은 인구수의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국제대회에서 모두 743개의 금메달과 770개의 은메달 그리고 1025개의 동메달을 거머쥐었으며 이중 70%는 레슬링에서 획득하였다.

J.Munkhbat은 몽골의 첫 번째 은메달리스트인데 1968년 멕시코 올림픽 레슬링 자유형 87Kg부분에서 메달을 땄다. Sh.Magvan은 전(前)몽골 올림픽 위원회 위원장이었는데 1977년부터 몽골 IOC위원으로 선출되었다.

몽골의 젊은 선수들은 스모와 복싱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몽골의 스모선수인 Asashoryu D.Dagvadorj는 일본에서 열린 그랜드 스모 토너먼트에서 우승해 2002년에 그랜드 챔피언이 되었고, 2003년 5월에는 3번째 타이틀을 따냈다.

몽골 올림픽 위원회는 2002년 6월에 공식적으로 “올림픽 회관”을 완공했다.


국가 스포츠 - 레슬링, 승마, 궁술 : 고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몽골의 3대 종목이다.

1)레슬링

대 종목 가운데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이다. 역사가들은 몽골식의 레슬링이 7000년 전에 이미 존재했다고 주장한다. 수백 명의 레슬러들은 여러 다른 도시에서 국내 레슬링 대회에 참가한다. 몸무게나 연령의 제한이 없고, 각각의 레슬러는 참가의사를 타진하기만 하면 된다. 레슬링의 목표는 상대방의 균형을 깨뜨려 상대방을 넘어뜨리고, 그의 팔꿈치나 무릎이 땅에 닿도록 하는 것이다. 우승자는 고대식의 시상을 받는다. 5회전 끝에 우승자가 된 사람은 nachin(매)이라는 칭호를 얻게 되고 7·8회전 끝에 우승한 사람은 zaan(코끼리), 10·11회전 끝에 우승한 사람은 arslan(사자)라는 칭호를 얻게 된다. 그리고 최종 우승한 레슬러는 avarga(천하장사)라는 칭호를 얻게 된다. national Naadam-festival에서 우승하게 되면 “무적의 I Han”, "모두에게 기억될 무적의 천하장사" 등의 의미를 지닌 Ins avarga라는 칭호를 얻는다.

2003년 초에 몽골의회는 Naadam에서 I ihe 레슬링 타이틀의 명칭을 바꾸었고, iarudi와 Hartsaga(매)라는 이름이 nlles로 변경되었다.

2) 승마

Naadam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운동 역시 청동기 시대부터 수십세기에 걸쳐 전해 내려왔다. 말들은 큰 경기가 있기 한 달 전 선택된 후, 방목지에서 분리되어 훈련을 받는다. 말들은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2세, 4세, 5세, 5세 이상 그리고 종마. 기수들은 5세에서 12세 사이인데, 몽골의 어린이들은 훌륭한 기수이며 소년 소녀 모두 유년기부터 말을 탄다. 사람들은 흔히 “유목민은 말안장에서 태어난다”고 한다.

경기는 특별한 경기장에서 열리는 것이 아니라 참가자들이 강, 계곡, 언덕 같은 다양한 장애물을 마주칠 수 있는 대초원지대에서 이루어진다. 달리게 되는 거리는 말의 나이에 따라 다른데 15km에서 35km 사이 이다.

우승자는 왕과 함께 경기장을 순회한다. 우승한 말은 “만 마리 중 최고”라는 칭호를 얻고 5위 안에 들 경우 시상을 받는다. 흥미로운 점은 시상을 받지 못한 사람들도 상과 존경을 받는다는 점이다.

3) 궁술

궁술에 관한 문학과 역사자료는 13세기 혹은 그 이전에도 많이 존재한다. 역사가들에 의하면 양궁대회는 11세기에 시작되었다.

몽골사람들은 뿔, 힘줄, 나무껍질, 나무를 사용한 복합적인 활을 쓴다. 활은 직선이 아니라 구부러진 모양을 하고 있으며, 모든 궁수들은 같은 자세를 취한다.

목표물은 둥근 가죽으로 짜였는데 빨간색으로 칠해진 후 땅에 놓인다. 궁술은 궁수들에게 위에 있는 도전과제를 보여주며 시작된다. 사정거리는 남자 75m, 여자 60m이며 남자는 40개의 활을 쏘아 적어도 15점 이상이 되어야 하며 여자는 20개의 화살을 쏘아 최소한 13점을 얻으면 남자와 동일한 점수를 받게 된다.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우승하게 되고 우승자에게는 Mergen(최고사수)라는 타이틀이 주어진다.
[04982]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로 1 (광장동 401-17) 사)몽골울란바타르 문화진흥원
대표전회 02-446-4199, 팩스 02-446-4489
Copyright © MONGOL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