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본문
몽골 춤의 역사
몽골 춤은 의식으로서의 행위와 신들의 태도 신비스런 창조물들 그리고 전설적인 영웅들을 모방하면서 시작되었다. 샤머니즘적 세계관과 자연은 어머니라는 의식으로 이를 숭배함으로써 의복의 패턴, 악세사리들 뿐만 아니라 고대 춤의 스타일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 민속춤은 여러 부족들과 각 세대를 넘나들며 많은 변화를 겪고 발전하였다.이 외에도 민속춤은 특별한 장소에서나 종교적 의식으로도 행해졌다.1924년에는 좀 더 체계적인 춤 공연이 이루어졌다. 1931년에 중부지구 극장의 설립은 전문적인 직업인을 양성하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1941년에는 군무가 형성되었고 1956년에는 유럽의 춤이 몽골로 유입되었다. 몽골의 발레 1세대들은 USSR의 가르침을 받았다. B.Jamyandagva는 몽골의 첫 번째 발레 선생님이었으며, 발레의 국가적 아버지였다.
1963년에는 오페라와 발레의 주 극장이 설립되었고, ‘백조의 호수’,‘호두까기 인형’,‘로미오와 쥴리엣’,‘지젤’,그리고 ‘돈키호테’를 포함하는 20여 편 이상의 세계고전들과, 20여편 이상의 국내 고전들이 몽고자국 댄서에 의해 상연되었다. 1990년대에는 몽골의 민주적인 변화와 함께 신세대들의 모던 댄스가 소개되었으나, 젊은 인재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수준에 이르기까지는 경험의 부족, 재정결핍. 외교관계의 미비 등 많은 장애요소에 직면했다.
그 밖에는 몽골의 전통적이고 종교적인 의식으로 행해지는 'Tsam'이 있다. Tsam은 고대의 춤, 의식, 민간 설화의 합성극으로 그 독특함은 영국, 독일, 프랑스 스칸디아비아 반도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Tsam(종교적인 춤)
고대 종교적인 전통가면 춤(또는 Tsam)은 이미지를 통해 불교교육을 한 중요한 종교적 의식이다. 이것은 오랫동안 숙련된 춤꾼들에게서 수행된 예술이며, 인물의 특징과 악마들, 동물들, 그리고 사람들을 나타내는 춤이기도 하다. 이야기, 음악, 그리고 춤을 통해서 인물의 광범위한 개성이 그려진다. 항가리드(전설상 새들의 왕), 사자(맹수의 왕), 수사슴(동물들 사이의 미인), 까마귀(예언자) 그 밖의 다양한 동물들의 속성, 상징들을 모방하며, 복장의 색상과 장식들은 인물의 개성과 특성을 나타낸다.
Tsam가면 춤은 Doigar이라는 예술형식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옛날 인도 철학에서 10가지 종류의 현명함 중 하나라고 한다. Tsam춤 의식은 8세기에 처음으로 몽골에 소개되었는데, 그 당시 유명했던 인도의 성자 Lovon Badamjunai는 첫 번째 티벳 불교사원을 축복하기위해 몽골로 초대를 받았다. 그 이후 Tsam춤 축제는 Nyambdeyan의 전통적인 교육후에 공연되었고, 인기를 얻게되어 현재는 몽골 700개 수도원들 중 500개 이상의 수도원에서 저마다의 특색을 지닌 공원을 하게 되었다.
Tsam춤은 원래 2가지의 종류가 있었는데, 첫 번째 'mil Bogdo'는 사멸되었고, 공들여서 꾸민 장식물들로 유명한 Geser Tsam은 남아있다. 몽골에서 가장 인기있는 Geser tsam에는 'jahar tsam'과 ‘Erleg Nomun'이 있다.
몽골의 Tsam춤은 인도 민중예술에 바탕을 두고, 티벳에서 대중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몽골에서 가장 눈부시게 발달 하였다. 이 때문에 몽골의 Tsam은 세계 예술극의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