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 몽골소개 > 예술

본문

86f119291ac8500eb5dd0e64e545eb7b_1466423초원, 자연, 말에 관한 애가는 전통 몽골 음악의 가장 보편적인 주제이다. 긴 노래들은 이름이 말해주는 것처럼 상당히 길고 몽골사람들에 의해 크게 소리 내어 읽혀졌다. 본래의 긴 노래들은 약 800년 전에 쓰였고 결혼식, 축제, 종교적 의식을 위해 쓰여 진 특별한 그들의 노래였다. Ulaanbaatar에서는 매년 중요한 long song concerts들이 무대에 오르고 있으며, Norovbanzad는 몽골 long song의 프리마돈나이다.
징과 드럼뿐만 아니라 전통 몽골 현악기와 피리가 있다. 몽골 인들은 금속, 돌, 배나무, 가죽, 나무를 이용하여 세대에 걸쳐 그들의 음악을 만들어왔다. 가장 보편적인 악기는 Morin Huur (말 바이올린)로 말의 움직임과 소리를 표현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것은 정방형 바이올린으로 끝부분에 구부러진 길고 곧은 손잡이를 가지고 있으며, 윗부분에는 말의 머리 조각이 있다. 모든 몽골 가족들은 비록 수제품일지라도 그들의 가옥, ger에 Morin Huu(말 바이올린)을 비치하기 위해 노력한다. 작은 플루트와 파이프 또한 대중적이다

많은 음악 악기들은 순수하게 종교적 의식을 위해 사용되어진다. 'Dun'이라 불리는 조개껍질 모양의 뿔은 의식 전에 양들을 모으는데 사용되고, Ganlin 뿔은 악령을 쫒는데 사용되어진다. Ganlin은 자연사한 18살 처녀의 대퇴골로 만들어 지며 크기순서로 정리되어 진다.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 악기의 표본들은 Ulaanbaatar에 있는 Choijin lama박물관(도시 안내 부분에서 찾아보라)과 수도의 남서부로 50km떨어져 있는 Manzshir 수도원( Bogd Khaan국립공원)에서 전시되고 있다.

몽골의 불교사원에서는 특별한 종교 의식 때에 화려한 Tsam 춤을 선보인다. 거대하고 장식이 많이 달린 가면을 쓰고 화려하게 장식된 의복을 입은 수도승들이 징과 트럼펫의 소리에 따라 몸을 흔들며 원을 그린다. 의상, 성격이 다른 사도들과 악마의 등장, 전설적인 동물과 그 모습들을 표현함으로써 연극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무대장치, 시작, 휴식, 음악적 클라이맥스와 Tsam 춤은 다른 방식으로 등장인물의 성격(잔인함, 침착함, 혹은 유머스러움)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몽골의 가장 잘 알려진 음악은 "double-throat singing".으로 묘사되는 Hoomii이다. 등골이 오싹할 만큼 아름답고, 음향 조절이 잘 된 이 노래를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의 훈련이 필요하다. 서부 몽골에서 처음 발생했지만 Hoomii는 나라 전체에서 불리고 있다.

한편, 서부 음악은 1990년대 초에 몽골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다. 많은 서부 스타일의 밴드가 국내 차트에서 히트를 쳤으며, Chingis Khaan, Kharanga, Hurd and Niciton 모두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그룹들이다. Ariunaa and Saraa와 같은 솔로 가수들 또한 Ulaanbaatar있는 어느 공연장에서나 공연을 하고 있다.

전통악기

타악기나 징 뿐만 아니라 몽골의 전통악기에는 현악기와 관악기도 존재한다. 몽골사람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금속, 돌, 대나무, 가죽 그리고 나무를 재료로 하여 그들만의 음악을 만들어왔다. 가장 유명한 악기는 Morin Khuur(말 바이올린)인데 말의 움직임과 소리를 나타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1) The morin khuur
아마도 몽골에서 가장 오래된 악기는 최소한 천 년 전에 만들어졌다고 추정되는 “morin -khuur”일 것이다. 몽골에서 morin은 말을 의미하고 khuur는 소리, 리듬, 멜로디를 의미한다.

이 악기의 기원은 한 남자가 하늘을 날 수 있는 말을 사랑했다는 전설에서 시작된다. 그러던 중 악의를 품은 한 사람이 말을 죽이게 되자 말을 사랑했던 남자는 이 말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말로 악기를 만들게 된다. 원래 이 악기의 손잡이 부분은 말의 입술로, 몸통부분은 말의 가죽으로 만들었다. 오늘날 어릴 때부터 탄 말의 긴 꼬리털은 현으로 쓰인다. 각각의 꼬리털 섬유는 “이야기를 시작할 때까지” 저장되어져야 한다고 한다. 말을 기리기 위해 말의 머리는 나무로 제작되고 바이올린의 머리에 장식된다. morin khuur의 음색은 부드럽고 섬세하며 나른하다. 이 악기는 종종 강, 종마, 낙타, 소, 고라니, 그리고 특히 말 등 동물들과 자연을 묘사하는데 연주된다.

2) Mongol Hoomii
Mongol hoomii는 사람의 두 가지 음성을 동시에 연결시킨다. 이것은 특수한 호흡방식을 요하는 어려운 기술이다. 하나의 소리는 호흡을 조인 다음 가슴에서 목으로 숨을 밀어 넣어 휘파람 소리와 같이 나오고, 또 다른 소리는 베이스와 같은 낮은 소리이다. Hoomii는 엄밀히 말해 노래는 아니지만 사람의 목을 악기처럼 쓴다는 면에서 음악의 영역으로 분류한다.

허파로부터 숨을 내쉬는 방식에 따라 Bagalzuuryn (후두) hoomii, Tagnainy (구개) hoomii, Hooloin (연구개) hoomii, Hamryn (비음) hoomii, 그리고 Harhiraa hoomii로 분류될 수 있다 : 그 다음 목 아랫부분을 압박하여 낮은음이 주요음으로 나오게 한다.

hoomii를 제대로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은 몇 군데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Chainman district of Hovd aimag (province)가 hoomii의 본고장이다. 그 밖에 몽골 북쪽의 러시아에 속하는 Tuva라는 지역도 Hoomii로 유명하다.

[04982]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로 1 (광장동 401-17) 사)몽골울란바타르 문화진흥원
대표전회 02-446-4199, 팩스 02-446-4489
Copyright © MONGOLCENTER. All RIGHTS RESERVED.